무료상담센터 02-522-8600
회사주소 :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2길 34, 3층(서초동, 아치빌딩)

보석허가

HOME > 민ㆍ형사업무 > 형사 > 보석허가

보석허가

1. 보석의 의의
보석이란 보증금을 납부시킨 뒤 적당한 조건을 붙여 구속의 집행을 해제하는 재판 및 그 집행을 말하며 피고인이 도망하거나 지정한 조건을 위반한 경우에 보석을 취소하고 보증금을 몰수한다는 심리적 강제를 가하여, 이로써 심판절차에서의 출석 및 형집행단계에서의 신체확보를 기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2. 보석의 종류

(1) 필요적 보석

보석의 청구가 있는 때에는 제외사유가 없는 한 보석을 허가하여야 한다. 즉 형사소송법은 필요적 보석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형사소송법 제95조).

※ 필요적 보석의 제외사유는 다음과 같다.

① 피고인이 사형 · 무기 또는 장기10년이 넘은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죄를 범한 경우
② 피고인이 누범에 해당되거나 상습범인 죄를 범한 때
③ 피고인이 증거를 인멸하거나 인멸한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을 때
④ 피고인이 도망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을 때
⑤ 피고인의 주거가 분명하지 아니한 때
피고인이 피해자 당해사건의 재판에 필요한 사실을 알고 있다고 인정되는 자 또는 그 친족의 생명 신체나 재산에 해를 가하거나 가할 염려가 있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는 때

(2) 임의적 보석

법원은 상기의 필요적 보석의 규정에 불구하고 상당한 이유가 있는 때에는 직권 또는 구속된 피고인 본인이나 변호인은 물론이고 피고인의 처, 직계친족, 형제자매, 호주의 청구에 의하여 결정으로 보석을 허가할 수 있다(형사소송법 제96조).

3. 보석의 청구
 

① 

구속된 피고인 본인이나 변호인은 물론이고 피고인의 처, 직계친족, 형제자매, 호주도 보석을 청구할 수 있다(형사소송법 제94조).
보석청구는 서면으로 피고인이 구속 기소된 법원에 청구하여야 하고, 청구 시에는 청구서의 부본을 첨부하여야 한다.
보석의 결정을 함에는 검사의 의견을 물어야 한다(형사소송법 제97조 제1항), 단 검사가 3일이내에 의견을 표명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보석허가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형사소송법 제97조 제1항 단서)
보석의 청구를 받은 법원은 원칙적으로 지체 없이 심문기일을 정하여 구속된 피고인을 심문하여야 하고 검사의 의견 제출 일로부터 7일 이내에 보석의 허가 여부를 결정하여야한다.
보석허가결정을 함에는 반드시 보증금을 정하여야 하고, 보증금은 피고인의 
출석을 확보함에 상당한 금액이어야 한다.
보석을 허가하는 경우는 피고인의 주거를 제한하고 기타 적당한 조건을 부가할 수 있다.
보석을 허가하는 결정에 대하여 검사는 즉시항고를 할 수 없으며,
보석허가결정은 보증금을 납입한 후가 아니면 집행하지 못한다. 보석의 집행은 검사가 지휘한다.

4. 보석청구 기각과 재청구
 
보석 청구의 회수에 제한은 없다. 따라서 보석청구를 하였다가 기각됐어도 뒤에 사정변경이 있다면 다시 보석청구를 할 수 있다. 물론 사정변경이 없더라도 다시 보석 청구를 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것은 아니다. 그러나 보석은 같은 판사가 결정하는데 사정변경이 없다면 앞에 결정한 거와 달리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보통은 사정변경이 있을 때 다시 재보석을 신청하게 된다. 사정변경의 대표적인 예가 합의다. 즉 첫 보석 청구가 기각된 후라도 피해자와 합의를 하였다면 다시 보석청구를 할 수 있고 이런 경우 보석이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5. 보석취소에 의한 재구금
 
보석취소결정이 있으면 검사는 직권으로써 그 결정등본에 의하여 피고인을 재구금하여야 한다(형사소송규칙 제56조 제1항). 보석취소, 구속집행정치취소가 있을 때에는 구속영장의 효력이 소생되므로 재구금하기 위하여 새로운 구속영장의 발부를 요하는 것이 아니다. 보석등 취소결정등본을 피고인에게 제시하고(재구금 집행 전에 피고인에게 결정등본을 따로 송달하지 않음)피고인을 재구금하게 된다.

6. 보석보증금의 몰수
 
보석을 취소할 때는 법원의 결정으로 보증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몰수할 수 있다(형사소송법 제102조 제2항).

7. 보석보증금의 환부
 
구속 또는 보석이 취소되거나 구속영장의 효력이 소멸된 때에는 몰수하지 않은 보증금을 7일내에 환부하게 되어있는 바 피고인 또는 변호인(청구인)은 보석보증금 납부시 보관한 영수증과 인장을 가지고 지방검찰청의 경우 공판사무과, 지청의 경우 집행과보석담당자에게 보석보증금 환부청구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 보석담당자로부터 납부서와 영수증을 받아 가지고 환부창구에 가서 환부받으면 된다. 보석보증금환부청구서에는 피고인, 죄명, 판결선고일자, 형명, 형기 등을 기재해야 하므로 이를 확인하여야 한다.



우리법무사이면우사무소

우리로법무사 이면우ㅣ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59-12 아치빌딩 3층  |  대표 : 이면우  |  사업자 : 124-43-59371

대표전화 : 02-521-7700ㅣ팩스 : 02-521-8600